정책나침반

전세보증금지원/주요 지원 내용/전세 보증금 반환 보증

전세 보증금 반환 보증
내 소중한 보증금, 어떻게 지킬까? 전세 사기 걱정을 덜어주는 '전세보증금 반환보증'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봅니다.

최근 '깡통전세'나 전세 사기 뉴스로 인해 계약 만료 후 보증금을 제대로 돌려받지 못할까 봐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.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은 이러한 불안을 해결해 주는 가장 확실한 안전장치입니다. 🌱

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이란? 🤔

전세 계약 종료 후 임대인이 정당한 사유 없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을 경우, 보증기관(HUG, HF 등)이 임대인을 대신하여 임차인에게 보증금을 지급해주는 보증 상품입니다.

✅ 왜 필요할까요?

집주인의 세금 체납, 주택 가격 하락으로 인한 깡통전세, 악의적인 전세 사기 등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부터 나의 소중한 전세보증금을 100%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.

✅ 보증료 지원

정부에서는 청년들의 가입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납부한 보증료의 일부(최대 30만원)를 환급해주는 '청년 전세보증료 반환보증료 지원 사업'도 함께 시행하고 있습니다.

💡 알아두세요!
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은 전세 계약 기간의 절반이 지나기 전에 신청해야 합니다. 안전한 계약을 위해 잔금 납부와 전입신고를 마친 후 바로 신청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
마무리: 핵심 내용 요약 📝

전세보증금 반환보증 가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. 약간의 보증료를 통해 수천, 수억 원의 보증금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.